서울은 크게 북악산(북쪽), 낙산(동쪽), 남산(남쪽), 인왕산(서쪽) 등 4개의 내(內;안쪽)산과 이를 감싸고 있는 북한산(북쪽), 아차산(동쪽), 관악산(남쪽), 덕양산(서쪽) 등 4개의 외(外;바깥쪽)산으로 둘러 쌓여 있는 분지다.
북악 팔각정은 이러한 서울의 내산 북악산에 자리잡고 있다. 연인들이 가장 즐겨찾는 서울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인 북악 스카이웨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뒤로는 북한산의 수려한 경관과 앞으로는 남산과 한강, 63빌딩 등 서울시내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이다.
대도시 부근에서는 찾아보기 드문 수려한 산세와 풍광이 절경으로 사계절, 밤낮에 관계없이 국내외 관광객을 비롯해 등산객, 하이킹 동호외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서울의 손꼽히는 유람지다.
특히 북악산 능선을 따라 자하문(紫霞門)에서 정릉(貞陵) 아리랑고개까지 동북으로 뻗친 길이 약 19km에 이르는 관광도로 북악 스카이웨이는 구불구불 굽이진 도로 양쪽으로 잘 가꿔진 가로수와 관상수들이 철 따라 꽃을 피워내며 장관을 이루는 것으로 유명하다.
천혜의 대자연과 수도 서울의 도심 경관을 가장 잘 조망할 수 있는 입지 조건을 갖춘 북악 팔각정은 한국의 전통미를 살린 정자형태로 지어진 북악스카이웨이의 필수 경유코스이자 대표적인 랜드마크다. 레스토랑, 카페, 커피전문점, 한식당, 토속주점, 편의점 등 다양한 식음 편의시설과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어 서울 시민의 휴식처로 각광받고 있다.
출처: http://bukak-palgakjeong.tistory.com/entry/북악팔각정-소개?category=481116 [서울 대표 관광명소 북악 팔각정]